심신질환정보

정신분열증

편안한 친구처럼 - 따뜻한 마음으로

정신분열증이란 무엇인가?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년기에 시작되는

파국적인 질병으로 현재와 같은 개념이 정리된 것은 100년전에 이루어 졌다. 심한 무능력을 나타내므로 Emil Kraepelin은 조발성 치매라고도 하였다.
여러 가지 증상이 혼합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인구 1000명당 약 0.5명의 환자가 있다고 하며, 한 사람이 정신분열증에 걸릴 확률은 1% 이다.

정신분열증의 원인

- 유전적 요인
- 뇌의 구조적 원인
- 뇌의 기능적 원인
- 감염
- 사회적 요인
- 심리적 요인

정신분열증의 증상 및 진단기준

조증 상태
1. 특징적 증상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된 행동/음성증상, 즉 정서적 둔마, 무어증, 무의욕증 등
2. 사회적 직업적 기능부전
3. 기간 장애의 징후가 6개월이상 지속되고 특징적 증상이 1개월 이상 있어야 한다.
4. 물질이나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조울증의 진단

양극성 장애는 조증 삽화나 경조증 삽화가 나타나는 경우에 진단할 수 있다.

<조증 삽화의 진단 기준>
A. 비정상적으로 의기양양하거나,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적어도 1주간 (만약 입원이 필요하다면 기간과 상관없이) 지속되는 분명한 기간이 있다.

B. 기분 장애의 기간 도중 다음 증상 가운데 3가지 (또는 그 이상)가 지속되며 (기분이 과민한 상태라면 4가지), 심각한 정도로 나타난다.
⑴팽창된 자존심 또는 심각한 과장된 자신감
⑵수면에 대한 욕구 감소(예: 단 3시간의 수면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낌)
⑶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거나 계속 말을 하게 됨
⑷사고의 비약 또는 사고의 연달아 일어나는 주관적인 경험
⑸주의 산만(예: 중요하지 않거나 관계없는 외적 자극에 너무 쉽게 주의가 이끌림)
⑹목표 지향적 활동의 증가(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사회적 또는 성적인 활동) 또는 정신 운동성 초조
⑺고통스런 결과를 초래할 쾌락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몰두(예: 흥청망청 물건사기, 무분별한 성행위, 어리석은 사업 투자)

C. 증상이 혼재성 삽화의 진단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다.

D. 기분장애로 인한 직업적 기능이나 일상적 사회 활동, 대인관계에서의 뚜렷한 손상을 막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기분장애가 심각하거나 정신증적 양상이 동반된다.

E. 증상이 물질 (예: 약물 남용, 투약, 또는 기타 치료)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정신분열증의 종류

편집/망상형 하나 이상의 망상 또는 빈번한 환창에 집착하며,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증적 행동 또는 둔마된 감정이나 부적절한 감정이 현저하지 않다.
해체형 다음의 모든 증상들이 현저하며, 긴장형의 기준에 맞지 않는다.
  • 와해된 언어
  • 와해된 행동
  • 둔마된 감정이나 부적절한 감정
긴장형 임상양상이 다음 증상중 적어도 두 가지가 주가됨
  • 강경증 또는 혼미에 의한 운동성 부동증
  • 극도의 초조(외부의 환경에 영향받지 않음)
  • 극도의 거부증( 모든 지시에 뚜렷한 동기 없이 저항 또는 함구증)
  • 괴이한 포즈, 상동증적 운동, 매너리즘, 얼굴찌푸림
  • 반향언어 또는 반향동작
미분화형 다른 종류 즉, 편집형/긴장형/해체형에 맞지 않는 유형
잔류형 정신분열증의 특징적 증상에 맞지 않으며, 장해가 지속되고 있다는 증거가 있다.

정신분열증의 치료

약물치료의 효과
진정효과
신경이완효과 : 자발성이나 주변에 대한 흥미를 감소시키고 감정이나 정서적 표현을 둔화시킨다.
항정신병효과 : 환각, 망상, 사고의 분열, 지리멸렬한 사고진행을 호전시킨다.

약물치료의 기간
첫발병시 : 2년
재발시 : 5년
2회 이상 재발시 : 평생

사회정신치료
환자들이 타인들과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잘 적응하고 독립적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환자 가족들을 치료에 참여시켜 환자를 돌보고 증상에 대한 인내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조기발견과 조기 개입을 가능하게 해 주고, 약물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동기를 촉진시켜 주며, 직업 중심의 스트레스 관리나 생활기술훈련, 교육적 기법 및 가족치료, 사회적 상황관리 등을 다루어 주게된다.

낮병원치료
입원하여 생활의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입원치료보다 경제적이다. 또한 가족들이 매일 환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안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