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클리닉

학습증진클리닉

편안한 친구처럼 - 따뜻한 마음으로

학습증진클리닉

아무리 애를 써서 과외를 시켜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아이를 보면 부모님 입장에선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이들도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느라 애썼는데 결과가 신통치 않을때 좌절하고, 학습에 흥미를 천천히 잃어버리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때는 자녀의 머리가 나쁘다고 실망하실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어떤점이 부족하여 성적이 오르지 않는것인지 한번쯤 규명하여 그에 적절한 도움을 구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병철의 학습클리닉 “CNS-Pro”프로그램은 교과내용 자체를 다루기 전에 어떻게 공부해야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에 초첨을 맞추어 학생들의 잠재력과 학 습능력을 높일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학습클리닉 소개

CNS는 인지와 학습이며 동시에 중추신경계의 약자이기도 하다. 대뇌의 인지능력의 향상을 통한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는 공부를 추구(초인지적)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세가지 요소인 정서적 안정과 사고력 및 학습증진을 정확히 평가하고 각 개인의 취약점에 중점을 두어 강화하여 학습능력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으로 지능은 좋아지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잘못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쉽지는 않지만 학습을 통해 지능은 향상될 수 있으며, 정서적 안정 또한 지대한 기여를 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뇌와 사고

1. 검사 : SA-2000E
2. 뇌의 영양과 건강 : 영향균형, 필요처방, Routline Lab, TMA, HIMS 학업을 방해하는 신체적 건강상태 확인
3. 신격인지적 기능 향상 : Neurofeedbak(두뇌훈련)
4. 사고력 증진 : 추론과 사고력

학습관련 정서

1. 검사 : SCT, 소아청소년 자존감척도 필요시(CDI, SAIC)
2. 학습의 수행을 방해하는 정서적 장애물의 제거
1) 부담감을 알아보기 -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부담
2) 의사소통의 문제 - 선생님, 친구, 부모, 형제
3) 자아
ㆍ 불안과 두려움
ㆍ 스트레스 관리
ㆍ 자신에 대한 평가(부정적인 사고와 긍정적 사고)

학습기술

1. 학습체계화
2. 이해를 위한읽기
3. 효과적인노트
4. 기억술
5. 시험보기기술
6. 수학공부기술

도움받을 수 있는 대상

ㆍ 마음은 있지만 어떻게 공부해야 좋을지 방법을 모르는 경우
ㆍ 책상에 오래 앉아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지만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
ㆍ 스스로 공부하지 못하고 과외나 학원에 의존하는 경우
ㆍ 시험불안 등과 같은 정서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ㆍ 집중하기가 힘들어 공부를 못하는 경우
ㆍ 기억력이 둔해 배운것을 금방 까먹는 경우

진로의 진행

기본설문 - 어린이 및 청소년의 주암기력, 발달력, 가족력, 질병력 및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문제에 기본적인 조사를 실시한다.
전문의 면담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발달진환의 배제 및 각 청소년의 능력과 문제점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검사를 선정한다.
검사의 실시 - 아래에 열거된 다양한 검사중 필요한 부분에 대해 검사를 시행한다.
평가의 단계 - 설문, 진료, 검사의 내용을 총괄하여 각 청소년의 문제를 인지, 정서, 행동의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하고 강점과 약점을 평가한다.
대안의 제시 - 각 청소년에 대한 구체적 평가에 기초해 효율적인 문제해결의 방안을 제시한다.

각종 검사

ㆍ 학술 기술 검사
ㆍ 학습 스트레스 검사
ㆍ 학습 방법 진단검사
ㆍ 학습 전략 검사
ㆍ 소아 ㆍ청소년 자존감척도

학습클리닉 효과

학습향상 클리닉에서는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억력, 집중력 증진과 같은 내용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나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하하고 있으며, 시험불안, 스트레스 관리 등과 같은 심리 사회적 요인들을 다루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이를 배우고 익혀가는 가운데 학습능률 향상 뿐 아니라 성격, 감정, 가치관 등 개인적 성장 및 적응에도 긍정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